거제 칠천도, 칠천량해전공원 전시관

칠천량해전공원

거제 칠천도 다리를 건너 들어와서 바로 좌측으로 진입하여 조금만 가다 보면 칠천량 해전공원 팻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의 최대 패전으로 기록된 칠천량 해전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념공원입니다. 칠천량 해전은 1597년 7월 원균의 지휘 아래 조선 수군이 도도 다카토라 등의 지휘하는 왜군과 전투를 벌였지만 전함 180척 중 150척이 침몰하면서 1만 명의 병사가 숨진 조선 수군 최대의 패전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옥계 오토캠핑장과 옥계해수욕장을 지나 언덕을 조금만 올라가면 주차장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 넓은 주차장은 아닙니다. 공원 주차장 아래쪽에도 별도의 주차장이 구비되어있지만 걸어서 올라오기에는 매우 버겁습니다.

주차장

그리고 그 옆으로 계단을 오르면 아담한 잔디밭을 가진 칠천량 해전공원과 철천량 해전공원 전시관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칠천량해전공원 잔디밭

들어서는 순간 느낄 수 있을정도로 공원이 참 관리가 잘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조형물
칠천량해전공원 뷰
공원안내
바다전망1

작은 전망대에 오르면 아름다운 칠천도의 바다와 섬 전망을 감상해보실 수 있습니다.

전망대

곳곳에 벤치도 구비가 되어있어 쉬시는데에는 그리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공원주변

전시관 한 쪽으로는 예쁜 꽃이 피어있었습니다.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
매표소

전시관 입구에는 안내데스크가 준비되어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시관은무료관람입니다. 전시관 안에서 지켜주셔야 할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안내견 제외) 동반 입장 불가능합니다. 전동휠, 자전거, 킥보드, 스케이트 등 물품은 전시관 밖에 두고 들어오시기 바랍니다. 전시관 내 음식물을 들고 오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곳에는 친천량해전공원 문화관광해설사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지만 점심시간이 따로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입니다. 접수방법은 5인 이상 방문객 중 현장 신청 또는 전화로 예약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영유아는 단체에서 제외라고 합니다.

전시관 내부1
전시관 내부2

전시관은 모두 8개의 큰 테마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칠천량해전의 역사적 배경과 과정, 결과는 어떠했는지, 조선수군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 패전 이후 민중들이 어떤 침상을 겪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1막 역사의메아리 - 임진왜란 연표, 칠천량 전투 소개가 있습니다.

2막 기억의 메아리 - 조선수군의 구성, 조선수군을보고, 수군의 어두운 그림자 등을 만납니다.

3막 회한의 메아리 - 일본, 복수를 준비하다, 요시라의 반간계, 선조의 어긋난판단, 칠천량 해전의 수장, 원균, 불길한 전조.

4막 아픔의 메아리 - 칠천량비극의 현장, 참상의 흔적.

5막 부활의 메아리 - 전쟁의 상혼, 유린당한 백성들.

6막 칠천의 메아리 - 도치되어보기, 칠천의 메아리, 휴게공간.

7막 치유의 메아리.

8막 희망의 메아리.

 

전시관의 모든 곳을 둘러보면 가슴 아픈 지난 역사에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내가 살고 있는 이곳에서 이런 커다란 아픔이 있었음을 모르고 지낸 지난 시간이 후회가 됩니다. 아직 아이들에게 완벽한 이해를 전달하지는 못하였지만 아이들에게나 어른들에게나 정말 좋은 교육의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곳의 전시관의 설립 목적이 칠천량 해전이 전하는 역사적 교훈으로, 전몰 수군에 대한 위로와 다시는 같은 비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는 우리의 다짐, 아픈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추구해야 할 가치이자 평화의 섬 거제의 미래를 밝히는 미래 성장동력입니다.

 

많은 예산을 들여 정말 아름답게 만들어 놓은 곳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함께 기억하고 공유될 수 있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